Home > 입시내용 > 입시 요강 개요

입시 요강 개요

필기시험과 면접

대학원의 입시에서는 필기시험과 면접을 실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필기시험의 내용은 연구과나 전공에 따라 다르고, 필기시험만 보거나 면접만 보는 경우도 있으니 사전에 알아 두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각 대학원은 유학생을 대상으로 아래의 시험 몇 가지를 조합하여 실시하며, 시기는 8월~10월이 많고 2월~3월에 실시하는 경우도 있으나 대학원 마다 각기 다릅니다.

① 서류심사
② 학력검사(외국어, 전공과목)
③ 면접
④ 소논문, 작문
⑤ 전공과목에 관한 구술시험

외국어 및 일본어

외국어 필기시험은 국공립대학의 대학원과 문학계열의 대학원에서는 일본어와 영어 등 2과목, 그 외 대학원에서는 1과목을 실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중국어 등에서 선택하는 경우가 많지만, 1과목만 실시하는 대학원의 경우 일본어 또는 영어만 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영어 시험내용은 일본어로 번역과 외국어 작문이 중심이고, 단답식의 문제는 거의 출제 되지 않습니다. 또한 TOEIC, TOEFL에서 규정 이상의 점수를 가지고 있는 수험생은 외국어 과목을 면제해주는 대학원도 있습니다.

일본어 필기시험은 연구과나 전공에 따라 외국어 과목 대신에 일본어로 대체하여 시험을 보는 경우와 외국어 과목에 더하여 추가로 일본어 시험을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일본어 시험을 일본어 능력을 증명하는 서류로 대신하기도 합니다.

전문과목 논문

주로 지망하는 전공의 전문분야에서 출제됩니다. 대학 학부의 기말시험과 같은 논술 형태로 필수문제와 선택문제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자신의 생각을 짧은 시간 안에 정리하여 적절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보는 것으로, 글자수가 지정 되어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전문과목과 함께 기초과목의 필기시험을 보는 곳도 있습니다.

면접 및 구술시험

개인면접과 단체면접 등 면접의 형태는 대학마다 다르다. 그 중에는 프레젠테이션이나 모의 토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면접에서 질문 내용은 전문과목의 필기시험이나 미리 제출한 연구계획서에 근거하여 물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면접에는 필히 연구계획서에 대하여 질문 하기 때문에 자세히 대답할 수 있도록 준비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입시 외에는 서류심사와 면접이 중심

추천입시나 OA입시, 사회인입시는 서류심사와 면접 구술시험 만 보는 경우도 많지만, 그 중에는 외국어나 전문과목의 필기시험을 실시하는 대학원도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 유학생 특별 선발은 대학원의 연구를 위해 필요한 일본어능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합니다.

대학원 입시는 가을학기와 봄학기에 실시

대학원의 입시 시기는 가을학기와 봄학기로 나누어집니다. 가을학기 혹은 봄학기에 한꺼번에 실시하는 곳도 있고 두 번에 나누어서 실시하는 곳도 있습니다. 대학원에 따라 다르므로 확인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게다가 같은 대학원이라도 연구과에 따라서 입시 시기가 다른 곳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명칭도 가을학기 입시, 봄 학기 입시 외에 Ⅰ기입시, Ⅱ기입시 또는 9월입시, 2월입시 등 다양합니다.

지원서류는 빠짐 없이 준비해야

지원일정 등은 모집요강을 확인하고 그에 맞추어서 수속을 합니다. 먼저 지원서류들을 모두 갖추어야 합니다. 모집요강 안에 입학원서, 수험표, 사진표, 건강진단서, 전형료입금인증명서 등의 용지가 들어있고, 그밖에 졸업(예정)증명서, 성적증명서, 졸업논문, 연구계획서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지도 교수의 추천서 등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외국인 유학생의 경우는 일본에 거주할 경우, 거주하는 시구청장이 교부하는 체류자격이 명시되어있는 등록원표기재사항증명서도 필요합니다. 필요서류에 대해서는 대학원에 따라 다르므로 모집요강을 자세히 확인하고 빠짐 없이 준비하도록 하세요.

지원기간이나 지원방법도 체크

수험료는 국공립대 대학원은 모두 30,000엔, 공립대 대학원은 17,000~30,000엔, 사립대대학원은 20,000~35,000엔 전후 입니다.
지원기간 안에 전형료를 입금하고 지원서류를 정리하여 제출하세요. 만약 한국에서 지원하는 경우에는 대학원이 지정하는 방법에 따르지만, 대게는 전형료 송금 영수증을 은행에서 받아서 제출합니다. 지원기간은 1주일 정도 인 것이 대부분이지만 2~3일 정도로 짧은 경우도 있으므로 늦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또한 우편으로만 접수하는 대학원도 많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졸 외에도 지원자격 부여

지원자격에 대해서는 각 대학원에서 발행하는 모집요강에 자세히 기재되어 있습니다. 대다수의 일반 대학원, 석사과정(박사전기과정)의 입학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대학을 졸업한 사람 또는 졸업 예정인 사람
대학에서 대학원으로 진학을 목표로 하는 사람이나, 사회인이 대학원 입학을 목적으로 하는 등이며 거의 대부분의 수험생이 이 항목에 해당합니다.

② 외국에서 학교교육 16년 과정을 수료한 사람
일본 국외의 대학을 졸업한 사람이 해당됩니다. 학교교육 16년이라는 것은 한국의 초등학교에서 대학까지 합계기간을 말합니다.

③ 문부과학대신이 지정한 사람
대학을 졸업하지 않은 사람이라도 대학원에 진학 할 수 있는 길이 있습니다. 그 기준은 ‘대학을 졸업한 사람과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학력이 인정되는 사람’이라고 되어있고, 해당하는 사람도 자세히 규정되어 있습니다.

④ 대학원에서 대학졸업과 동등하거나 이상의 학력이 인정되는 사람
대학원 교수에 의해 조직된 대학원 위원회나 연구과 위원회 등에서 검토한 대학졸업과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학력이 인정되는 사람은 대학원 입학이 허가됩니다.

⑤ 대학에 3년간 이상 재적하여 뛰어난 성적을 받은 사람으로 대학원의 연구과가 입학을 허가한 사람
대학 3학년을 수료한 시점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은 사람이 대학 4학년을 뛰어 넘어 대학원에 진학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의미의 ‘월반 제도’입니다. 이 제도를 실시하는 대학원에서는 대학 3학년생에게 수험자격을 인정해 줍니다.

⑥ 학교교육법에 따른 학사 학위를 받은 사람
대학평가 학위수여기관(또는 구 학위수여기관)에 따라 학사 학위를 받은 사람이 해당됩니다.
또한 전문직 대학원의 입학자격은 석사과정(박사전기과정)과 기본적으로는 같지만 대학원에 따라서는 실무경험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