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초지식 > 연구과 분야

연구과 분야

일본 대학원의 연구과 분야는 우리 나라의 대학원과 거의 같습니다. 각 분야 별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인문과학 분야

일본문학, 일본문화, 영문학, 영미문화, 역사학, 철학, 지리학, 고고학, 교육학, 심리학, 인간과학 등 폭넓은 학문분야가 있습니다.

사회과학 분야

경제, 상업·상학, 유통과학, 사회학, 경영매니지먼트 등이 있다. 경제활동이나 기업경영, 사회 현상을 분석하는 데에 기초가 되는 학문분야가 모여 있습니다.

국제관계 분야

국제문화, 국제커뮤니케이션, 국제개발, 국제정보, 국제협력 등이 있다. 최근 NGO같은 국제협력에 관한 연구분야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학·공학 분야

수학, 생물학, 농학, 건축, 환경디자인 등이 있습니다. 건축분야와 같은 직업과 연관되는 일도 많고, 농학분야의 바이오 연구 같은 최첨단연구도 있습니다.

외국어 분야

언어학, 영어교육학, 언어정보공학, 인지과학 등이 있습니다.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기초가 되는 언어에 대해 깊은 연구가 활발합니다.

법학·정치학 분야

법학, 정치학, 공공정책, 지방행정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도 지방행정이나 지역진흥 등 정책계열의 전공을 설치하는 대학원이 해마다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생활과학 분야

음식, 영양, 생활예술, 스포츠과학, 행동과학 등이 있습니다. 인간생활에 관련된 폭넓은 연구 테마가 있습니다.

의학·치학·약학 분야

내과, 외과, 사회의학, 임상의학, 구강기능학, 약학, 의료약학 등이 있습니다. 의료윤리학이나 기초분자세포학 등 의학부 외의 학부 졸업생도 진학이 가능한 연구분야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