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초지식 > 대학원 구조

대학원 구조

대학원은 연구과와 전공으로 구성

대학원에는 학문의 전문 분야별로 ‘연구과’가 설치되어 있고, 연구 전공 분야에 따라 몇 개의 ‘전공’으로 구분됩니다. 대학의 학부가 대학원의 ‘연구과’에, 대학의 학과가 ‘전공’에 해당합니다.

z또한 일반 대학원에는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의 2개 코스가 있고 전문직 대학원에는 ‘전문직 학위과정’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석사과정은 표준 수업 년도가 2년, 박사과정은 5년, 전문직 학위과정은 2년 혹은 1년 이상 2년 미만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설치 코스는 대학원에 따라서 다양한데 하나의 대학원이 복수의 코스를 설치한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법학을 연구하는 경우라도 일반대학원으로서 법학연구과가 있고, 전문직대학원으로서 법과대학원이 병설된 경우가 있으며 각각 이수내용이나 연구내용이 다릅니다.

박사과정은 아래와 같이 대학에 따라 설치된 스타일이 다릅니다.

박사전기과정(2년)/박사후기과정(3년)으로 나눈 구분제 박사과정

이 경우에는 박사전기과정은 석사과정과 동일합니다.

5년일관제의 박사과정

박사 학위를 취득하는 것을 전제로 한 대학원입니다. 박사전기과정의 수료에 상당하는 요건을 충족하면, 석사 학위를 취득할 수도 있습니다.

박사후기과정 만 설치

박사후기과정(3년)만 설치하고 있는 대학원으로, 타 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을 수료한 사람을 받아주고 있습니다.

4년제 박사과정

의학, 치학, 수의학, 약학과 같은 6년제 학부졸업자를 주 대상으로 삼는 대학원에는 4년제 박사과정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의 차이

석사과정에서는 전문적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폭넓은 학식을 익히면서, 전문분야에 대해 이론과 응용력을 갈고 닦습니다. 즉 고도의 전문연구를 하기 위해 기초를 다지는 것입니다. 박사과정에서는 석사과정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자립적인 연구활동을 해갑니다.

이러한 차이점은 대학원에서의 교육·연구 방법에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석사과정에서는 2년간 수업을 들으면서 30단위 이상 이수해야 합니다. 석사과정의 학생은 교수가 가르쳐야 할 학생이라는 존재로 인식됩니다. 박사과정이 되면 후배의 지도 및 심화 연구를 중심으로 하며 주위로부터 한 사람의 연구자로서 인정받게 됩니다.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은 독립된 과정이며 석사과정에서 박사과정으로 진학하려면 같은 대학 내라도 박사과정 입학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박사 학위를 목표로 한다면 5년일관제 대학원에서 꾸준히 연구를 진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