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입시내용 > 유학생 특별 입시

유학생 특별 입시

연구과 별로 다양한 방식

외국인 유학생을 선발하는 입시에는 다양한 요소가 있으며, 대학원 및 연구과 별로 입시 내용이 다르므로 아래의 각 항목에 대해 하나씩 내용을 이해하고 자신이 지원하는 대학원은 어떤 내용으로 선발하는지를 조사해 두기 바랍니다.

유학생 특별 입시의 유무 확인

해당 대학원 연구과가 일본인 학생과는 달리 유학생 특별 입시를 실시하는지 아닌지를 조사합니다. 일본인과 동일한 일반 입시로 유학생을 선발하는 대학원도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세요.

일본 국외로부터 지원이 가능한가

대학원 입시에 지원하는 조건에서 일본 국내에 체류하는 사람(일반적으로는 학부 재학생, 연구생과정 재학생, 일본어학교 어학연수생 등)만 지원이 가능한지, 일본 국외에서도 지원이 가능한지를 구분해 두고 있으므로 사전에 조사합니다. 일본 국외 지원자는 일본으로 시험을 보러 가야하고 합격이 되면 유학생 비자를 신청해야 하는 일이 있으므로, 입학 시험 일정이 신학기에 근접한 경우에는 국외 지원은 불가한 경우가 있습니다.

개별 자격심사 유무

지원에 앞서서 해당 대학원에 지원할 자격이 있는지를 사전에 개별적으로 신청하여 심사를 받는 제도를 말합니다. 이 자격심사에 합격하지 못하면 그 대학원에는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이것은 연구과에서 공식적으로 심사하는 제도입니다. 반드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물론 자격심사 제도를 두지 않은 대학원에는 공식적인 모집요강 상의 자격이 되면 심사 없이 입학 지원이 가능합니다.

지도교수 사전 승인 여부

대학원 연구과에 따라서는 해당 연구과의 교수로부터 지도교수가 되어 주겠다는 승인을 사전에 받아야 한다는 규정을 두는 경우도 있으므로 그 경우에는 그 작업을 선행하여야 합니다. 이 지도 교수를 사전에 컨택하는 문제가 유학생에게는 매우 어려운 문제 중의 하나입니다. 사전 승인이 필요 없는 경우에는 지원이 쉬울 수 있습니다.

과거 문제 공개 여부

입시에 있어서 과거의 출제경향을 모르면 매우 불안한 것은 누구나 마찬가지입니다. 대학원의 연구과 별로 과거 문제 공개여부를 모집요강에 밝히고 있으므로 확인합니다. 문제 입수 방법에는 연구과를 방문하여 복사를 하는 방법, 우편으로 받는 방법 등이 있으나 대부분은 전자인 경우가 많습니다.

지원 자격 유무

대학원 지원에 관한 학력 자격은 16년 과정의 교육, 즉 한국의 4년 대학을 졸업하는 사람은 자격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별 자격심사에서 대학을 졸업한 사람과 동등 이상의 학력을 가진 자로 인정되는 자는 만 22세 이상이어야 한다는 점도 대학원에 따라 적용하고 있다.

입시 과목

유학생의 경우 대학원 입시 과목은 외국어(영어) 시험과 일본어 시험을 동시에 보는 경우와 어느 하나만 보는 경우가 있다. 다음으로는 전문과목 시험, 구두시험, 소논문 또는 과제 에세이, 면접, 서류심사와 같은 시험 중에서 해당 대학원의 사정에 따라 필요한 시험을 실시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일본어 또는 외국어, 전문과목, 구두시험(또는 소논문)으로 선발하는 곳이 많습니다.

일본어 능력

일본의 대학원 중에 영어로 강의하는 일부 연구과를 제외하고는 모두 일본어로 강의하기 때문에 일본어 능력을 필수입니다. 따라서 일본유학시험(EJU)의 일본어 또는 일본어능력시험(JLPT) 증명서로 일본어 능력을 체크하는 대학원이 대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