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초지식 > 연구생 과정

연구생 과정

대학 및 대학원의 연구생 제도

대학의 학부 및 대학원 연구과에는 많은 연구생 제도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입학 때는 받아주는 지도 교수를 정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입학금, 수업료는 정규생 과정의 학생보다 싸게 설정되어 있고 학기 도중 입학도 인정 받는 일이 많습니다.
일본 학생의 경우, 대학 학부 연구생은 전공을 바꾸어 다른 분야 대학원 입학을 희망하는 경우나, 대학원 입학 시험 및 취업 시험, 의료계 등 국가 시험에 실패한 경우에 다음 차의 시험 준비 기간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른바 실업자 및 대학원 재수생입니다.
대학원 연구생은 석사 과정에서 박사 과정으로 진학할 때 전공 분야를 변경하거나 박사 과정의 표준 수업 연한 이상을 재학하고 계속해서 박사 학위 취득을 희망할 경우가 많습니다.

정규생 과정 입학의 준비

유학생은 이러한 연구생 과정을 대학원 입학을 위한 준비 과정으로 이용하며, 대부분은 학부 연구생으로 재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구생으로 있는 동안에 강의를 듣기도 하며 지도 교수의 지도를 받으면서 여러 가지 대학원 입시 준비를 합니다.
유학생이 이러한 연구생 과정을 개설하지 않는 대학에서 대학원 입시를 준비하려면 아래의 과목이수생 또는 청강생 제도를 이용합니다.

과목이수생 및 청강생 제도

일본의 대학은 대부분은 과목이수생 제도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학부 또는 학과 전공별로 이수생 모집을 실시하는 대학이 많으며, 타 학부, 타 학과나 대학 전체 학부 공통 과목도 수강 가능한 대학도 있습니다.
과목이수생 입학 전형은 서류 전형만인 경우가 많습니다. 검정료, 입학금은 각각 몇 만엔 이하, 수업료는 1단위당 수천엔~몇 만엔이 시세입니다. 거의 모든 대학에서는 학비가 종량제인 것이 큰 특징입니다. 국립 대학에서는 학부에 관계 없이 학비가 거의 일정합니다. 공립 대학에서는 관할 자치 단체에 따라 대학 간 다른 것도 있습니다. 사립 대학에서는 대학, 학부가 독자적으로 학비를 설정한 경우가 많아 대학 간 또는 학부 간에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재적 기간은 1년 이내의 대학이 대부분입니다. 다만, 유학생은 비자 연장 또는 다시 입학 수속을 하면 재적 기간 연장을 인정하는 대학도 많습니다.
청강생은 학점을 이수하는 것이 아니며 리포트 제출, 시험 등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유학생 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청강생이든 과목이수생이든 1주일에 10시간 이상의 수강을 신청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