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대학원선택법 > 학내 대학원 선택

학내 대학원 선택

학내 추천입학 등 장점이 다수

여기서 학내 대학이란 이미 일본 대학에 유학 중인 학생이 대학원을 고를 때 먼저 자신이 공부한 대학교의 대학원부터 생각하는 것을 말합니다. 학내의 대학원을 지원하는 편이 장점이 많기 때문이다.

많은 대학원에서는 학내 추천입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학부에서의 성적이 규정 레벨을 만족하면 추천 받을 수 있고 실질적으로는 면접만 통과하면 입학 할 수 있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추천 받아 시험을 보거나, 추천을 받지 않고 일반 입시를 보더라도 어차피 시험문제를 만드는 사람은 같은 대학의 교수입니다. 학부에서 전문과목을 수강했던 교수님의 시험문제이므로 출제경향도 알고 있을 것이고, 다른 대학에서 수강하려고 하는 학생에 비해 훨씬 유리합니다.

세미나의 교수님이나 졸업논문 지도교수의 연구실을 희망한다면 더욱 상황은 유리해 질 것입니다. 연구실의 분위기나 교수의 성격을 알기 위해서는 연구실 방문이 필수지만 외부 사람은 실현하기까지 시간도 걸리고 정보 입수도 힘듭니다. 학부 학생이라면 교수님의 상황에 맞는 좋은 시간대도 알고 있고 수업 시간 사이에 연구실을 방문 할 수도 있습니다. 연구실의 분위기나 어떤 연구가 이루어 지는지도 알 수 있고 교수님과 선배들도 환영해 줄 것입니다.

몇 개의 연구실을 비교

학내의 대학원 수험은 타 대학의 대학원을 수험하는 것보다 유리하지만 그 점만 보고 결정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연구 테마가 명확하고 세미나나 졸업논문의 지도교수 밑에서 연구 하고 싶다 해도, 좀더 다른 흥미로운 연구 테마나 연구실은 없는지 다시 한번 검토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학내 대학원에도 많은 연구실이 있습니다. 전공분야는 같아도 연구실 마다 연구내용은 다릅니다. 대학 학부에서 공부해도 모든 연구실의 내용을 알 수는 없습니다. 지망하는 연구실 이외의 흥미로운 곳이 있다면 그 연구실의 정보를 얻어야 합니다. 여러 가지 연구실을 비교해야 자기가 하고자 하는 연구도 좀더 명확해지고 제 1지망인 연구실의 매력도 재발견 할 수 있습니다. 단지학부 시절의 지도교수 외의 연구실로 옮기는 것이 어려울 때도 있습니다. 가능하면 세미나를 선택할 때 대학원 진학도 고려하면서 선택하도록 하세요.

한편, 연구생과정에 유학 중인 학생이 자신이 소속한 연구실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전공을 변경하여 정규생 과정으로 입학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이와 같이 연구실 비교를 해서 연구실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단, 이 경우에는 사전에 해당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허락을 받지 않으면 안 된다는 점을 명심해 두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