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입시내용 > 입시 종류

입시 종류

입시 종류는 여러 가지

대학원의 입시방법에는 일반입시 외에 학내 추천에 의한 추천입시, 사회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인 입시,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특별 입시, 도일전 입시, 영어 입시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물평가를 중심으로 하는 AO 입시를 채택하는 대학원도 등장했습니다. 단 입시방법은 대학원 별로 다르며 일반입시만 실시하는 대학원도 많으므로 모집요강을 보고 확인해두세요.

유학생 특별 입시

외국인이 유학생으로 지원하는 경우에 일본인 학생과는 다른 기준과 방법으로 전형하는 입시를 “외국인 유학생 특별 입시”라 합니다. 시험 내용은 먼저 일본어 능력을 묻고 시험 문제를 유학생에게 맞게 출제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모든 대학원이 시험 문제를 유학생 대상으로 출제하는 것은 아니며, 일본인과 같은 시험이지만 다른 기준으로 전형하기도 합니다. 합격 기준은 입학을 허가할 경우, 대학원 수업을 따라갈 수 있는가를 먼저 판단하며 다음으로는 일반 학생에 비해 실력이 우수한가를 판단한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입니다.

일반 입시

일반입시에는 외국어, 전문과목의 필기시험, 면접을 실시하는 대학원이 대부분입니다. 타 대학의 대학원을 수험하는 경우에는 대부분 일반입시로 수험하게 됩니다. 또 학내의 대학원을 수험하는 경우라도 추천이 없거나 추천입시를 실시하지 않는 경우는 일반입시로 수험을 해야 합니다. 시험은 일본의 대학원에서 치르게 됩니다.
외국인 유학생으로 지원하는 경우에도 일반 입시를 치르게 하는 대학원도 있으므로 유의하기 바랍니다.

도일전 입시

한국에 있으면서 일본에 가지 않고(도일하기 전)도 입학시험을 서류상으로 전형하는 대학원이 있습니다. 일부 대학원은 한국에서 면접을 실시하기도 하지만 극소수입니다. 영어로 강의하는 대학원, 일본어로 강의하는 대학원으로 구분이 되며, 영어 능력에 대해서 TOEFL, TOEIC, IELTS 등을 요구하기도 하고 일본어 능력은 EJU, JLPT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서류상으로 전형이 된다는 점에서 조건을 갖추면 지원상 유리한 점이 많습니다.

영어로 입시

일본 정부는 대학의 글로벌화를 위해 30개 대학에 대해 정책 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하고 현재 13개 대학에 대해 “글로블30 지정”대학으로 채택하였습니다. 이들 대학 학부 및 대학원에서는 영어로 강의하는 학부(학과) 및 연구과(전공)가 정해져 있고 입학생 모집에서도 영어 능력을 베이스로 하고 있습니다. 영어권에서 고등학교, 학부를 졸업한 학생 및 영어 능력을 갖춘 학생에게는 일본어를 미리 준비하지 않아도 입학이 되는 제도입니다.

추천 입시

일본 대학에 유학 중인 학생은 학내의 대학원을 수험하는 경우, 추천입시 제도가 있다면 그것을 이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필기시험을 실시하는 곳도 있지만, 대부분의 대학원 추천입시는 학부 성적과 면접 만으로 입학을 결정합니다.
추천을 받는 경우는 대학 학부에서의 성적, 특히 1~3학년차의 성적이 평가의 대상이 됩니다. 그렇기에 대학원에 추천입학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은 학부 수업을 성실하게 듣고 기록되는 성적에도 신경 써야 합니다. 그러나 전공별로 추천할 수 있는 인원이 다르고, 지망하는 세미나나 연구실에 따라 최상위 성적을 가진 학생만 추천을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사전에 대학원 사무실이나 선배들에게 정보를 얻어두어야 합니다.

한국의 대학에서 교수의 추천으로 일본 대학원에 입학을 할 수 있는 곳도 간혹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그 추천의 기준에 대해서는 사전에 조사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는 일본어를 어느 정도 하고 영어 등도 수준에 이르면서 전공 분야에 대한 성적이 우수한 경우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한편, 연구생 과정에 입학한 유학생도 과정 동안에 연구성과 및 실적 등을 기준으로 지도교수의 추천으로 정규 대학원과정에 입학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연구생 과정에 지원하는 시점에서 이와 같은 제도가 있는지를 미리 알아 둘 필요도 있습니다.

AO 입시

이것도 일본 학생과 더불어 일본의 대학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에게도 해당되는 입시입니다. 면접이나 자기추천, 프레젠테이션, 소논문 등에 따라 인물평가를 중심으로 하는 선발을 하는 것이 AO입시입니다. 시험방법은 대학원 마다 다르지만 어학이나 전문과목 등의 필기시험은 실시하지 않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대학생 사회인 별로 제한을 두는 곳도 있지만 제한없이 한번에 실시하는 곳도 있습니다. 유학생의 경우에도 해당이 되는 대학원이 간혹 있습니다.

사회인 입시

사회인을 대상으로 하는 입시제도이며 대부분의 대학원에서는 연령이나 실무경험 등을 수험 자격으로 지정해놓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25세 이상으로 실무경험 3년이상 등 입니다. 사회인의 경우 일을 하면서 공부 하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그 부담을 줄이려고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입시방법은 대부분 서류 심사, 면접, 소논문 등으로 전문과목이나 어학필기시험은 없는 대학원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 입시는 유학생에게는 거의 해당이 안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